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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소개
KCloud
- KAIST 네트워크 내부망에서 운영중인 한국형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 간단한 방법으로 서버, 스토리지 등을 생성 및 관리 가능
-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IaaS 기반 서비스
- KCLOUD1VCPUs : 552 (overcommit : 2,208), Memory(GB) : 3,148, Disk(TB) : 24.8
- KCLOUD2VCPUs : 1,008 (overcommit : 2,016), Memory(GB) : 6,054, Disk(TB) : 45.7
- BaremetalVCPUs : 112, Memory(GB) : 512, Disk(GB) : 740
- GPU1Tesla P40 24GB (GRID)
- GPU2TITAN RTX D6 24GB (Passive)
- GPU3GeForce RTX 2080 TI 11GB (Passive)
- GPU4TITAN X D5 12GB (Passive)
- 초기 투자 비용 Zero사용한 만큼 시간 단위 또는 월 단위로 과금
- 설비 증설 시간 최소화갑작스런 서버증설도 5분 안에 가능
- 관리 부담 Zero보안, 백업, H/W 유지보수 등을 전문 업체가 대행
-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 기술수백만 동접 규모의 인터넷 서비스 노하우
- 쉽고 편한 사용환경직관적인 웹콘솔을 통해 IT 인프라를 사용 및 관리
- 공인된 서비스품질 및 성능이 검증된 안정적인 인프라 서비스
KCloud 도입효과 및 특장점
- 41%생산성 향상
- 36%업무 탄력성 향상
- 35%인프라 용량 확대
- 34%IT 통제력 개선
- 33%IT 투자액 감소
서버 가상화 기술 |
- VM(Virtual Machine – 가상서버) 및 관련된 가상 리소스의 생성 및 관리 - Full Copy 방식의 Snapshot기능을 통한 편리한 복제 및 VM 정보에 대한 백업 지원 - 가상머신 표준 이미지인 Template을 이용한 다중 가상머신 프로비저닝 기능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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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
- VLAN을 이용한 VM간 네트워크 격리로 안정된 서비스 제공 - 가상자원 부하분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의 Load Balancer 제공 (Round Robin / Least Conn. Source Hash 등) - 보안 및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클라우드 관리 요소와 가상 자원 요소의 분리 |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 |
- 확장 및 데이터 고가용성을 제공하는 분산스토리지 기술 기반의 입/출력 구조 설계 - 스토리지 서비스에 액세스 할 수 있는 Restful API 제공 - 대용량 미디어 등의 파일을 HTTP 등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제공 |
Auto Scaling 및 IAM 기술 |
- Session, CPU, Network 등의 부하를 측정하여 VM을 동적 확장 및 축소를 지원하는 Auto Scaling 기능 - IAM을 이용한 계정 및 그룹 관리를 통한 보안 강화 |
콘솔 소개
KCloud 콘솔 소개
웹포털 소개
HTML5 기반의 웹포털 제공으로 손쉬운 가상 자원 관리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메인 화면에서 바로가기 아이콘 및 자원 사용 현황 제공
- 1. 컴퓨트
서버생성 및 관리
스냅샷 & 템플릿 생성
- 2. 도커
도커 컨테이너 클러스터 / POD, 서비스 관리
- 3. 네트워크
네트워크 관리 / 로드밸런싱
오토스케일링
- 4. 스토리지
파일 업로드 & 다운로드
스토리지 브라우저
- 5. 인증 & 권한
사용자 생성 / 권한 할당
사용자 관리
- 6. 모니터링
대시보드 or 토플로지 기반 GUI 실시간 모니터링
- 7. 사용이력
네트워크 사용이력 / 컴퓨트 자원 사용 이력
권한별 사용이력 / 전체 사용 이력
각 가상자원 관리화면의 Create 및 Action 메뉴 클릭 시, 다양한 상세 메뉴 제공
대시보드
사용자가 생성한 VM의 현황정보와 모니터링 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서버 관리
사용자 이용 템플릿 생성 작업
가상 서버 모니터링
권한 관리
사용자 접근의 관리는 IT 부서의 핵심 업무로써 IAM(Identity Access Management)기능 제공을 통해 여러 사용자들의 계정과 접근 권한을 관리하여 인프라 보안 관리를 지원합니다.
IAM 화면
권한 설정 화면
오토스케일링
Auto Scaling 기능을 이용해 VM에 갑자기 트래픽이 폭증할 경우 세션개수, CPU 사용량, Memory 사용량, Network In/Out 등의 조건에 따라 Scale In/Out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지원합니다.
1. Load Balance 를 선택합니다.
2. 리스트 중에서 Auto Scaling 할 대상 서버 OS를 선택합니다.
3. 리스트 중에서 Auto Scaling 할 대상 서버 사양을 선택합니다.
4. 서버의 세션수, CPU, Memory, Network In/Out, Disk Read/Write의 임계치를 입력합니다.
GICS (GPU Infinite Cloud Service)
다 코어 기반의 GPU를 이용하여 연산 집약적 병렬 처리로 공학 및 기업 애플리케이션의 월등히 빠른 처리속도를 제공하여, AI, 딥러닝, 이미지 프로세싱, 음성인식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 적용하여 효율적 연구개발 수행을 지원합니다.
고성능 병렬 연산 및 딥러닝 지원 GPU 기반 인프라
- Multi-GPU 사용 가능한 VM 할당
- Docker Container 내 GPU 자원 사용 지원
- GPU 사용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
- GPU VM Template 지원
- 딥러닝 라이브러리 제공
1. 리스트 중에서 GPU 서버 OS를 선택합니다.
2. 리스트 중에서 GPU 서버 사양을 선택합니다.
SLA
SLA 란?
SLA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정량 작업 등을 통해 명확하게 제시하고, 이에 미달하는 경우 손해를 배상하도록 하여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는 약정입니다.
Public Cloudit 서비스 제공업체의 운영중인 서버가 장애가 발생하여 고객의 월 가용성이 99.50%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고객의 청구에 아래와 같이 손해를 배상합니다.
장애 발생 시 손해배상의 범위
월 가용성 | 할인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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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00% 이상 ~ 99.50% 미만 | 해당 월 사용금액의 10% |
95.00% 이상 ~ 99.00% 미만 | 해당 월 사용금액의 25% |
95.00% 미만 | 해당 월 사용금액의 50% |
월 가용성 계산 방법
월 가용성(%) = 100 x (1-(장애시간(분으로 계산) / 한달시간(분으로 계산)))
아래의 항목으로 장애가 발생할 경우 Public Cloudit 서비스 제공업체는 고객에게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 고객의 과실이나 고의로 인해 발생한 경우
- 고객의 정보시스템에 발생한 사고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 중단
- 천재지변,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등으로 인한 불가항력적인 경우
- 서비스 점검이 불가피하여 사전에 공지한 경우
- 전기통신서비스의 특성상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 클라우드 서비스의 관리 영역을 벗어난 공중통신선로의 장애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